대한인간공학회는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인간공학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발전, 보급, 응용하여 인간공학 관련 기술진흥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김 상 호
대한인간공학회 회장
대한인간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을 2025년 11월 5일부터 8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개최되는 2025년도 추계학술대회에 초대합니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인간공학, 지속가능한 산업안전보건의 중심’입니다.
산업안전보건의 중요성은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중대재해 발생이 여전히 줄지 않는 현실에서, 올해 새롭게 출범한 국민주권 정부가 산업안전보건본부를 신설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국가적 핵심 이슈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한인간공학회는 직업성 근골격계질환 및 산업 현장 유해요인 조사·분석, 개선 활동을 이어오며 국가 안전보건 향상에 꾸준히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사람이 중심’이라는 인식 확산과 인간공학의 핵심 가치를 드러내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임우택 경영자총연합회 안전보건본부장님을 기조강연자로 모시고, 산업안전보건 관련 현황과 방향성, 연구 협력에 대한 소중한 견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 올해 4회째를 맞는 작업개선 우수사례 시상, 인간공학 디자인상 시상, 인간공학기술사회 세션, 전문가 워크샵, 기획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됩니다.
제주ICC는 작년 제22회 세계인간공학(IEA)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렀던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지난해의 좋은 기억을 떠올리시며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소중한 연구 경험과 배움, 교류를 나누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2025년 11월, 제주에서 건강하게 뵙기를 기원합니다.